studying data

문제의 본질을 꿰뚫어 해결책을 찾는 법을 공부합니다

콤퓨타 공부/Python

[python 공부] 패키지

study_data 2021. 8. 22. 17:19

패키지란 모듈을 폴더(Directory)로 구분해 관리하는 것입니다. 폴더 안에는 .py라고 쓰인 여러 파일이 들어있다면 이 파일은 모듈이 됩니다. 패키지가 필요한 이유는 모듈을 편리하게 관리하기 위해서에요. 어떤 것은 이미지가 들어있고, 공지나 뉴스같은 종류별로 묶기 위해서입니다. 찾기 쉽도록 관리하기 위해 패키지를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user라는 폴더에 cal이라는 모듈이 있고 함수 plus가 있다면 import를 이용해 폴더를 불러온 후 함수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import user.cal
print(cal.plus(3,4))

폴더와 칼 사이에 온점(dot, .)이 쓰여서 실행할 수 있습니다. 아래 코드처럼 cal모듈의 plus함수를 쓰라는 뜻이죠. 두번째 방법은 from-import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from A import B 형태인데 함수나 변수를 사용할 때에는 온점(.)을 사용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from user.cal import plus
print(plus(3,4))

위와 흡사하지만 from이 있고 어떤 폴더에 있는지를 밝혀주기 위해서 '폴더.모듈'로 적어줍니다. 이번에는 cal.plus로 쓰지 않아도 됩니다. 앞에서는 import user.cal이지만 여기서는 정확하게 불러왔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전 파일에 plus함수가 있었다고 하면 충돌이 일어날 가능성이 있습니다. 만약 main.py와 cal.py둘 다 plus 함수가 있다면 어떤 것을 불러와야하는지 헷갈릴 수 있는 거에요.